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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게임/보드게임-소개

콘트롤 넛!

windos 2008. 11. 29. 15:47
한동안 잊고 잇었는데  XX님이 여쭤보시는 덕분에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


2005년도에 발매된 게임이죠.. 개인퍼블리셔가 내놓은거라서 출판사가 따로 없습니다. ^^;;;
자 콘트롤 넛!은 어떤게임인지 한번 훌터보도록 하지용.

'Control Nut'은 4인용 팀플 트릭 테이킹 게임입니다.

내용물은 60장의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01234



그럼 간단하게 규칙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Control Nut'은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 처럼 여러 라운드에 걸쳐 게임이 진행하게 됩니다.
각 라운드는 2개의 페이즈로 구성이 되어집니다.:
1.경매 라운드
2,플레이 라운드
카드 플레이가 완료되면 점수 계산이 진행되고, 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계속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자 일딴 자리배치는 같은편이 될사람과 마주보고 앉으시구요~~~.
경매 라운드 이전에 각 플레이어에게 'Nut<나무열매> 카드' 전부를 섞은후 n/1로전부 나누어 줍니다.

경매 라운드
관리 카드를 경매하게 됩니다.
관리 카드가 여러 장이 있지만, 한 라운드가 진행되는 동안은 항상 4장만이 사용하게 됩니다.
(라운드가 진행될 동안 사용할 4장의 관리 카드는 무작위로 뽑는 게 가장좋습니다.)
선택된 4개의 카드는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게 배치한 후, 해당 카드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 내용을 설명해줍니다.
모두 선택된 관리 카드에 익숙해지면, 이 4장의 카드를 잘 섞은 후 덱을 형성하고, 이 4장의 관리 카드는 차례대로 1 장씩 경매합니다.
경매될 카드 순서 역시 무작위로 정하시면되고, 딜러부터 공개된 1장의 관리 카드에 대해 입찰을 합니다.
경매는 한 라운드만 진행되므로, 각 플레이어는 단 한 번의 입찰 기회가 주어지게됩니다.
입찰방법은 자신 핸드에서 뽑은 3장의 열매 카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각 입찰의 가치는 3장의  열매 카드에 적힌 숫자의 총합으로 나타냅니다.
아참. 입찰할 때, 앞선 입찰보다 총합이 높을 필요는 없지만, 현재 총합이 가장 높은 입찰과 같은 총합의 입찰을 할 수는 없습니다.
입찰을 하면, 입찰을 구성하는 카드들은 테이블 위에 공개한 채로 내려 놓아서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있도록 해 줘야 합니다.
(고로 자신의 핸드에 있는 일부 카드는 항상 공개되어진다고 보시면됩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입찰하고 나면, 가장 높은 총합의 입찰을 한 플레이어가 해당 관리 카드를 획득한다.
3장으로 구성된 입찰은 경매에서 이긴 플레이어가 한 장씩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카드는 공개된 채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나누어 줘서 누가 어느 카드를 획득했는 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팀원과 토의할 수는 없다.

경매에서 이긴 플레이어는 다음 관리 카드 경매를 진행할 때 첫번째 입찰 플레이어가 되고,
모든 경매가 끝나면, 가장 많은 관리 카드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어떤 종류의 카드가 트럼프 카드가 될지를 결정합니다.
단, 트럼프 관리 카드가 사용되었다면 예외(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만약 동률이라면, 마지막 관리 카드 경매를 이긴 플레이어가 트럼프를 정하면 됩니다.

카드 플레이 라운드
마지막 경매의 승자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에서 한 장의 카드를 골라 테이블 위로 공개하면서 플레이하게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가능하다면, 선 플레이어가 플레이한 카드와 같은 종류의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선 플레이어가 사용한 카드와 같은 종류의 카드가 없다면,  다른 카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 규칙의 유일한 예외는 관리 카드가 있습니다. 관리 카드는 선 플레이어가 사용한 카드 종류와 상관없이 아무 때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된 모든 카드가 같은 종류라면 숫자가 높은 카드가 해당 트릭을 획득합니다.
(트릭이란 다들 잘 아시죠?? 혹시 모르니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카드를 가진 각 플레이어가 한 장씩 내려 놓은 카드 셋'을 의미합니당)
트릭을 획득한 플레이어는 해당 트릭에 사용된 카드들을 가져와서 자신 앞에 비공개로 쌓아둡니다.
쌓아 둘 때에는 몇 번의 트릭을 이겼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쌓아 두는 게 점수계산할때 편합니다.

선이 트럼프 카드를 사용했거나, 선이 낸 카드와 같은 종류의 카드가 없어서 누군가가 트럼프 카드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해당 트릭의 승자는 트럼프 카드 중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낸 사람이 됩니다.

선 플레이어가 '관리 카드'를 내는 것도 가능하며. 이런 경우에는 해당 트릭에 사용해야 할 카드 종류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후 가장 먼저 사용되는 '관리 카드'가 아닌 일반 '열매 카드'의 종류에 의해 이후 트릭에 사용해야 할 카드 종류가 결정됩니다.

현재 트릭의 승자가 다음 트릭의 선이되고, 플레이는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가 떨어질 때까지 진행됩니다.
(보통 13~17 트릭 정도가 한 플레이 라운드로 진행이 됩니다.)

점수계산
일부 카드에는 별 표시가 그려져 있습니다('1' 카드에는 2개, '3'과 '7' 카드에는 1개) 또한 일부 관리 카드(예, 점수 관리 카드)에는 별을 가진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별들은 점수 계산에 매우 중요합니다. 카드 플레이 라운드는 한 명 또는 한 팀만이 카드가 남아 있다면 종료됩니다.
카드가 남은 플레이어 또는 팀은 남은 카드 장수를 4로 나눈 숫자(반올림)에 해당되는 트릭을 추가 트릭으로 받습니다.

예:  스티븐과 셸든이 마지막 카드를 플레이했을 때, 랭크와 워드는 둘이 합쳐 5장이 남아 있었다. 프랑크와 워드는 자신들이 획득한 트릭 수에 1을 더하게됩니다.

팀의 점수는 해당 팀이 획득한 트릭 수에 해당 팀이 획득한 트릭에 포함되는 카드에 그려진 총 별 갯수를 곱한 숫자가 됩니다.
여기에 해당 팀이 획득한 각 관리 카드 당 5점씩이 추가됩니다.

예:  크레이그와 킴은 카드를 보유한 마지막 플레이어였고, 11 트릭을 둘이 합쳐 획득했다. 그리고 여기에 12개의 별('1', '3', '7'에서 8개를, 별 관리 카드를 카드 플레이 중에 획득 했으므로 4개를)을 획득했다. 여기에, 관리 카드 2장까지 획득했다.

따라서 점수는 11(트릭 수)*12(별의 갯수)=132점에 10점(2개의 관리 카드*2)과 20점(점수 관리 카드에 의한 보너스)을 합산하여 162점을 획득하였다.

게임은 한 팀이 300점이 넘을 때까지 진행되며. 총합이 높은 팀이 승리 팀이 됩니다.
더 길게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목표 점수를 변화시키면 됩니당~. (룰북에는 500점 정도면 적당하다고 하네요 ^^;;)



자 그럼 얼추 설명이 끝나갑니다.
이번엔 중요 포인트인 관리카드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관리
이 관리 카드는 트럼프 선택의 기능이 부여됩니다.
이 카드가 라운드에 사용되면, 트럼프는 정상적인 방식으로 결정되지 않고, 대신, 트럼프 카드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카드 플레이 라운드가 진행됩니다.
이 관리 카드가 플레이 된 트릭이 끝나는 즉시, 이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4가지 카드 종류 중 하나를 트럼프로 결정하게 됩니다.
트럼프는 반드시 결정되어야 하며, 이후 트럼프 없이 진행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트릭 관리
이 관리 카드는 트릭의 승자가 되는 기능을 가집니다.
이 카드가 트릭에 사용되면, 이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는 해당 트릭을 자동적으로 승리하게 됩니다.
이 카드는 트럼프를 포함한 모든 다른 카드보다 높은 카드로 간주하게 됩니다.

별 관리
이 관리 카드는 별의 갯수를 관리합니다.
경매가 끝나고 카드 플레이 라운드가 시작되기 전, 별 관리 카드를 따낸 플레이어는 별 관리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파트너의 점수 카드 더미
(트릭 획득을 통해 따낸 카드 더미)에 추가시킬 수 있다.
이러한 선택을 하게 되면, 이 카드는 트릭으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해당 카드에 2개의 별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이는 점수 계산 시에 매우 중요하다(점수 계산 참조).  만약 플레이어가 점수 카드 더미에 이 카드를 추가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
이 관리 카드는 플레이어의 핸드에 다른 카드와 함께 들어간다. 이 관리 카드는 다른 관리 카드와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 된다.
이런 식으로 이 관리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이 카드에는 별이 4개가 잇는 것으로 간주한다.
만약, 자신의 팀이 이 카드가 들어간 트릭을 이기지 못하면 상대방에게 이 혜택이 돌아가게 된다. 해 볼 만한 도전인지는 알아서 판단하길...

핸드 관리
이 관리 카드는 핸드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카드가 플레이된 트릭 이후, 이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는 상대팀 2명으로부터 각각 1장씩 무작위로 뽑아서 자신의 카드로 만들 수 있다.
단, 관리 카드를 뽑은 것은 불가능하다. 다른 기타 관리 카드처럼 사용된 트릭을 이기게 해 주지는 않는다.

순서 관리
이 관리 카드는 일부 트릭에 참여하지 않아도 되게 해 준다.
이 카드가 사용되면, 이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는 자신 앞에 이 카드를 내려 놓고 이 카드가 놓여져 있는 한 계속해서 트릭에 참가하지 않아도 된다.
다시 트릭에 참여하고 싶으면 앞에 놓인 순서 관리 카드를 버리고 핸드 안의 카드를 사용하면 된다.

보너스 관리
이 카드는 보너스를 선언할 기회를 준다.
경매에서 이 카드를 가져간 플레이어는 경매 페이즈가 끝나고 카드 플레이 페이즈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의 팀이 획득할 트릭 수를 선언해야 한다.
만약, 카드 플레이 페이즈가 끝나고 해당 팀이 선언한 숫자와 일치하는 트릭 수를 획득했다면 50점의 보너스를 얻는다.
이 카드는 트릭에 플레이 되지 않고, 해당 팀의 점수 카드 더미와 같이 보관하지만, 점수 계산 시 추가 트릭으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숫자 관리
이 관리 카드는 이 카드와 함께 사용된 카드의 숫자를 바꿔 주는 능력을 가진다.
이 카드는 반드시 다른 카드(관리 카드는 해당 안 됨)와 함께 사용되어야 하며, 같이 사용한 카드는 그 숫자가 2만큼 증가한다.
만약 동률이 된다면, 먼저 사용한 카드가 트릭을 획득한다. 이 카드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단독으로 트릭을 이길 수도 없다.

점수 관리
이 관리 카드는 자신의 팀의 점수를 계산할 때 추가 점수를 더해 준다.
이 카드 역시 다른 관리 카드 처럼 트릭에 사용되지만 해당 트릭을 이기게 해 주지는 않는다.
트릭의 승자는 해당 트릭을 자신의 점수 카드 더미에 함께 놓는다.
이 카드는 기타 일부 관리 카드에 해당하는 5점 뿐만 아니라 플레이 페이즈 종료시 점수 카드 더미에 이 카드를 가지고 있는 팀에게 추가 점수 20점을 획득하게 해준다.



휴우~  끝났네요..

뭐 게임소개가 아니라 완전 설명이 되버렸긴 합니다만.
게임은 꽤 할만하니 ^^;;; 이해해주시라리 믿고. 이정도에서 게임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으흐흣.

사실 요즘 이게임을 구하기는 쉽지 않으니. 레이지를 활용해서 만드시면 될듯합니다. 활용자료는 블로그를 잘 찾아보시면 나올껍니다..




이미지출처:보드게임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