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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군의 잡동사니

아컴호러를 위한 하우스 룰 본문

보드게임/보드게임-한글화

아컴호러를 위한 하우스 룰

windos 2010. 11. 5. 20:07


windos.egloos.com에 2006년 1월 쯔음 번역해서 올려놨던 정보를 지금 블로그에도 있겠거니 하고 있었는데 퍼오질 않았었나보군요. 
한글판도 발매됬으니 본격적으로 아컴관련 정보들을 주섬주섬 다시 모아보도록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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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캄 초판 디자이너(물론 재판의 경우 Kevin Wilson과 같이 제작하셨죠)인 Richard Launius씨가
FFG 사이트에 올려놓은 하우스룰 13가지를 대충 풀어써봤습니다.
사실 하우스룰의 이유도 있긴 한데 능력도 안되고 해서 그부분은 제외 시켰습니다. -_-a 
게임 준비시:

규칙 1 - 첫번째 게이트에 2마리 몬스터 등장: 
게임 준비 단계에서 첫번째 게이트 오픈시 몬스터 2마리를 등장시킨다. 
만약 4인 이상 플레이라면 매번 새로운 문이 열릴때마다 2마리의 몬스터를 등장시키게 한다.

규칙 2 - 조사자를 선택:
각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2~3개의 조사자 카드를 받고 그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진행시:

규칙 3 - 알려지지 않은 게이트:
이 규칙에서는 모든 게이트를 보이지 않게 아래로 향하게 놓아둔다.
게이트가 밝혀지는 시점은 조사자가 해당 게이트를 통해 다른세계로 이동할 때 게이트 타일을
뒤집고 해당하는 지역으로 즉시 여행(이동)한다. (이 규칙은 규칙 4와 함께 사용하면 좋다.)

규칙 4 - 게이트를 통하여 여행(이동)하는 것을 선택:
게이트가 있는 장소에서 이동을 멈출시 조사자는 자동적으로 다른세계로 이동하지 않는다.
게이트를 통해 이동하는 것은 플레이어 선택이다. 
이미 플레이어가 있는 장소에 게이트가 열릴 경우는 무조건 빨려들어간다.

규칙 5 - 미쳐서 기억을 영구적으로 잃다.:
미치게 되었을때 조사자는 아이템 절반 버리는것을 대신해서 주문 1개 또는 기술 1개를 버릴수 있다.
그러나 단서 토큰 절반 버리는것은 그냥 적용된다. 정신적 충격으로 잃어버린 것이다.

규칙 6 - 괴물 가드들은 게이트를 닫을때 같이 끌려 들어간다. : 
게이트가 닫힐 때 게이트와 같은 공간에 있는 괴물들은 게이트를 통해 끌려 들어간다.
플레이어는 해당 괴물들을 트로피로 얻지 못한다.

규칙 7 - 다른 조사자를 게이트에 가둠으로 해서 정신을 잃음:
게이트 봉쇄로 다른 조사자가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는것에 책임을 져라.
주사위를 굴려 2로 나누어(반올림) 그만큼 정신력 잃음.
다른 플레이어에게 고의로 피해를 입힐 경우에도 이 규칙을 적용하도록 확장 가능!

규칙 8 - 한번의 전투 - 자유로운 회피:
초보자 플레이어와 게임을 할 경우 한번의 전투 후 자유롭게 회피하는 옵션을 줄 수 있다.
이후 신화단계의 몬스터 이동시 새로운 몬스터가 접근하게 되면 다음턴에 괴물과 전투/회피 체크를 해야 한다.

규칙 9 - 게이트 봉인으로 인한 승리는 없다:
특히 숙련된 플레이어와 같이 게임을 하는 경우 더욱 힘든 게임을 원할때 사용한다.
게이트 봉인 6개로 인한 승리 규칙은 없다.
이것은 승리 조건중 1개를 제거하는것 외에는 다른 부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봉인된 게이트에는 새로운 게이트가 열리지 못하는 규칙은 그대로 유지한다.
그러므로 게임은 계속 진행된다.

규칙 10 - 게이트 출현 두배!!:
5명이상의 플레이어가 게임을 할경우 적용. 
둠 트랙이 6에 도달할때 2개의 게이트가 나타한다.
신화카드 하나를 펼쳐서 통상룰로 시행하고, 신화카드를 하나 더 펼쳐서 게이트 위치만 적용 시킵니다.
게이트가 열린곳은 몬스터가 하나 더 나오고, 게이트가 없는곳은 게이트가 열리고, 봉인된 곳은 봉인이 깨집니다.
이후 부터는 이전과 동일하게 진행한다.

규칙 11 - 정말로 굉장한 굉장한 고대신:
더욱 어렵게 게임을 진행하기를 원하면 아래의 규칙을 추천한다.
- 일단 고대신과 싸우게되면 정신력 체크를 해서 성공하면 그냥 싸우고하면 실패하면 모든 아이템,주문,동료의 절반을 버리고 시작합니다.
- 4명이하일 경우 고대신의 명중 포인트는 4로 지정. 그 이외에는 인원수대로 지정된다. 포인트는 누적 되는것이 아니라 매라운드마다 초기화 되버림.
- 힐링등.. 공격과 무관한 액션은 고대신의 공격을 받기 전에만 시행할 수 있다. 결국 처음 시작할 때 한번만 가능. 전투중에는 불가능합니다.

규칙 12 - 고대신의 추종자:
추종자는 마스터역활을 맏아서 게임에서 필요한 모든 자잘한 액션들을 처리할때 도움을 준다.
신화 카드 펼치기, 몬스터 이동, 이벤트 카드 등등 여러가지들을 처리하게 해준다.


혼자놀기:

규칙 13 - 조사자 팀: 
혼자 게임하거나 2인 게임일 경우 조사자 여섯을 나누어주고 그중 넷을 골라 플레이한다.
승리조건, 몬스터, 고대신과의 전투 등은 표준 4인 게임의 규칙을 따른다.



번역시 도움을 주신 버그보이님, 허그니님 고맙습니다. :)